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한류 이야기

조혜련 일본활동중단 선언,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조혜련 일본활동중단 선언,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조혜련이 일본활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조혜련이 지난 1월에 출간한 '조혜련의 필살 일본어 첫걸음'에 히라가나송과 가타카나을 '독도는 우리땅' 멜로디로 만들어 논란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어 표기법인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교육에 독도는 우리땅 멜로디를 활용했다는 것 자체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무척 어이없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그녀가 왜 일본어 교육책에 독도는 우리땅의 노래를 사용했는지 필자 역시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과의 독도 문제는 무척 민감한 사항입니다. 독도 영토분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독도는 우리땅 노래'를 일본어 표기법 교육에 활용한 것은 우리나라 국민으로써는 상당히 불쾌한 일이기 때문이지요.


그동안 조혜련은 이번 논란외에도 일본 방송에서 한국 비하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고,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기미가요를 듣고 박수를 쳐 한국 네티즌들의 질타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이처럼 조혜련은 일본 활동을 하면서 우리나라 네티즌들을 눈살을 찌푸리는 행동을 많이 했기 때문에 이번 히라가나송에 대한 비난을 무척 심하게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혜련이 일본활동을 영구적으로 중단하게 된 이유도 반복적으로 이런 실수가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신의 잘못을 사죄하고 히라가나송과 가타카나송 음원을 폐기하는 동시에 일본활동 중단을 선언했음에도 네티즌들의 반응은 냉담한 것 같습니다.

조혜련의 일본 활동 중단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인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조혜련이 일본활동 중단 기사가 나오자마자 일본 야후재팬에서도 조혜련의 활동중단 소식을 톱기사로 올리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TBS, 후지TV, 테리비 도쿄 등 각종 언론사에서도 이번 일을 톱뉴스로 다루고 있습니다. 일본 언론뿐만 아니라, 일본 네티즌들 역시 그녀의 활동중단에 큰 관심을 보이며, 그녀의 활동 중단 기사 하나에 1천개가 넘는 댓글을 달며, 서로 의견을 주고받고 있었습니다.

야후재팬에 보도된 조혜련의 일본 활동 중단 소식

조혜련 일본 활동 중단에 대한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luc*****さん だから反日教育を受け、反日でしか生きていけない韓国芸能人、韓流、K−POPは、韓国と日本で二枚舌を使わざるを得ない。
반일 교육을 받아 반일로 살아 갈 수밖에 없는 한국 연예인, 한류, K-POP은 한국과 일본에서 일구 이언(한 입으로 두말)을 할 수 없다.
kis*****さん  入国拒否!
입국거부
chi*****さん  さようなら。 二度と日本に来ないでね。
안녕히 가세요. 두 번 다시 일본에 오지 마세요.
ish*****さん  本当の歴史を教えないからこんな事になる
진짜 역사를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거야.
tom*****さん  ヘリョンさんも韓国に生まれて不幸だな。北朝鮮も自由が無いだろうが韓国も同じくやねぇ。
혜련씨도 한국에서 태어나 불행하다. 북한도 자유가 없지만, 한국도 마찬가지야.
fut*****さん   今いる在日含めた韓国人も一緒に連れ帰せ
지금 있는 재일교포를 포함하여 한국인 모두 돌려 보내라!
seb*****さん  超賎塵が日本語を学ぶ必要性はあるの? 何故嫌いな国の言葉を覚える必要があるの?
한국인이 일본어를 배울 필요성은 있는거야? 왜 싫은 나라의 말을 기억하려고 하지?
ta7*****さん  さようならって韓国語でなんだっけ?
안녕히가세요!는 한국어로 뭐예요?
tom*****さん  韓国芸能人1人減った もっと減ってほしい
한국 연예인 1명이 줄었다. 좀 더 줄어들면 좋겠다.
kom*****さん  KPOP歌手や俳優と違って、確かにタレントや芸人は自国で活動するのが難しくなるんだね。
KPOP 가수나 배우와 달리, 확실히 연기자나 예능인은 일본에서 활동하는 것이 어렵군.
leg*****さん反日教育してる国が、なぜ日本に絡む?
반일을 교육하는 나라가 왜 일본에 관계되어 있는거야?
kei*****さん日本が好きで日本に合わせて活動すると本国から叩かれる。本国に対して謝ると、日本で叩かれる。
일본을 좋아하고 일본에 맞추어 활동하면 본국(한국)에서 얻어 맞는다. 본국(한국)에 사과하면, 일본에서 얻어맞는다
sou*****さん つくづくおかしい国だと思う。こんな国を「大好き」連呼する芸能人ってホント浅はかだと思う。
정말 이상한 나라라고 생각해. 이런 나라를 '정말 좋아해'라고 말하는 연예인은 정말 이상하다고 생각해!

등등 일본 네티즌들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그녀를 옹호하는 반응보다는 일본 활동 중단이 오히려 잘 됐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과 관련된 것에는 무조건 민감해하는 우리나라 네티즌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반응이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에서까지 비난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니 한 편으로는 조혜련이 안쓰럽게도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가수나 배우가 아닌 개그맨으로 일본에서 성공한 첫 한류 개그맨인데 말이죠. 위 댓글처럼 일본에서 가수나 배우로서 활동하기는 쉽지만, 개그맨이 일본에서 활동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연예인들은 어떤 논란이 있을때마다 활동중단, 잠정은퇴 등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마치 유행처럼 잘못을 저지르면, 누구 할 것 없이 활동중단을 하는 것 같네요. 팬들의 입장에서는 별로 좋게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서 이렇게밖에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 무척 아쉽게 느껴지네요. 이번 논란으로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류 연예인들은 앞으로 좀 더 주의하여 활동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