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뷰티 이야기

일본에서 유행하는 욕실 다이어트?


일본에서 유행하는 욕실 다이어트?

이번 글에서는 일본에서 오래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욕실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욕실 다이어트란 말 그대로 욕실에서 오랫동안 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유독 욕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온천 문화가 많이 발달해서인지 욕실에서도 반신욕을 즐겨하고 있습니다. 바쁘고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샤워만으로 끝나버리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반신욕을 통하여 건강을 지키고 장수를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은 아무리 작은 집이라도 욕조는 반드시 만들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장수의 나라 일본. 반신욕이 장수의 비결 중의 하나가 아닐까요?



욕실 다이어트(반신욕 다이어트)가 일본인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반신욕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땀이 나게 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다이어트 효과에 무척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의 지친 몸을 쉬게 하는 릴렉스 효과와 어깨 결림이나 요통 완화, 냉증 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지요. 무조건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나 격렬한 운동을 통하여 힘들게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아닌 매일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반신욕을 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더욱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욕실 다이어트의 이런 효과 때문에 TV 방송이나 책을 통하여도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욕실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하는 방법
욕실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이유는 땀과 함께 몸속의 독소가 체외로 배출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욕실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신욕을 통하여 땀을 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땀을 흘리는 것만으로도 독소를 잘 배출할 수 있는 체질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반신욕을 통하여 지방 연소가 부드러워져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몸이 따뜻해져 땀을 흘리는 입욕은 몸 전체의 대사가 좋아져 기초대사량을 업 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샤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목욕하는 습관을 가져 서서히 체질을 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전에 목욕을 하는 것은 식욕을 감퇴시켜 줄 수 있는 효과 등 욕실 다이어트에는 효과적인 요소가 가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욕실 다이어트의 올바른 입욕법

1. 뜨거운 물에 손발은 5~10분 먼저 담근다.
반신욕을 하기 전에 43도 정도 되는 뜨거운 더운 물에 양손과 양발을 5~10분 정도 담그고 있으면, 땀샘을 자극하여 전신에 땀을 흘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가벼운 스트레칭을 한다.
손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고 있는 동안에 발목을 돌리거나 손목을 돌리는 등과 같은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혈액 순환이 더욱 잘 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미지근한 더운물로 반신 욕
반신욕을 할 때에는 37~38도의 미지근한 더운물로 하도록 합니다. 가슴의 명치까지 10~15분 정도 반신욕을 해줍니다. 입욕 전후, 입욕 도중에는 목이 마르면 수분을 보충해주고 발한 작용을 높일 수 있는 입욕제를 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4. 소비 칼로리 효과를 높이는 고온 반복 입욕법
고온 반복 입욕법은 혈액의 흐름을 높여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되는 것으로 다이어트에도 무척 효과적입니다. 고온 반복 입욕법은 42~43도의 뜨거운 물에 단시간 몇 회를 나누어 입욕하는 방법입니다. 2~3분간 뜨거운 물에 입욕을 한 후 5분간 휴식을 2회 하고 난 후 마지막 입욕에서는 5분 정도 입욕을 하도록 합니다. 고온 반복 입욕법은 한 번 입욕하는 것만으로 300~400 kcal 를 소모할 수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 무척 효과적이랍니다.

마사지로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키자.
반신욕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마사지를 하게 되면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여,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무척 좋다고 합니다. 특히, 몸이 잘 부는 사람들에게 무척 좋다고 하는데요. 발목부터 무릎 이어 허벅지까지 쓸어올리듯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몸이 따뜻해진 상태에서 마사지를 해주면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피부에도 무척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항상 마사지를 해주어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욕실 다이어트는 쌀쌀한 날씨의 가을과 겨울에 특히 주목 받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인데요. 여건이 된다면 다이어트 효과와 건강을 위해서 한 번 시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일본인들에게 오랫동안 인기를 얻고 있는 욕실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