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직장인 무엇때문에 일을 하는 것을까?

매일 똑같은 일을 하다보면 의욕이 안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직장인의 비애라고 해야 할까요? 그렇다고 쉽게 일을 그만두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라면 도대체 무엇 때문에 여러 어려움을 참아가면서 일을 하는 것일까요? 일을 하는 동기의 원천에 대해서 일본의 20~30대 독신 남성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무엇때문에 참아가면서 일을 하는 것일까?

6위 노후를 위해서

요즘 일본에서는 고독사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생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요. 노후에 혼자서 쓸쓸이 고독사를 하지 않기 위해서, 언제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기 때문에 노후를 위하여 금적적으로 준비를 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5위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사람은 평생 일만하면서 살 수 없습니다. 친구들과 스트레스도 풀고, 자신만의 취미를 즐길 시간이 필요하지요. 살다보면 인간 관계가 상당히 중요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 순조로운 인간 관계를 위해서 경제적인 능력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위 진정한 워커홀릭

일을 해서 벌어들이는 돈을 떠나서 일이 좋아서, 일을 즐기면서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일이 잘 되었을 때 느끼는 성취감, 자신의 일에 대해서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면 진정한 워커홀릭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위 취미 활동을 위해서

취미는 보통 자신에게 즐거운 일, 재미있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취미가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는 드물지요. 취미 생활을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한다면 경제적인 능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도 어렵지 않을까요?



2위 돈을 모으는 재미

단순이 통장에 돈을 저축하고, 돈을 모아가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힘든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 급여가 입금된 통장을 보면서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요. 돈을 모으는 재미를 가진 사람이라면 돈도 더 쉽게 모으고, 이것이 매일 일을 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위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합니다. 돈이 없다면 의식주를 해결할 수가 없지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일하고 싶지 않지만 살아가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일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일 자체에 보람을 느낀다면 더할나위 없이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만하면서 살아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지요.


지금 하는 일이 즐겁지 않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일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물질적인 것들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