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의 인기 있는 절약 제품



일본의 인기 있는 절약 제품


일본 사람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절약정신이 몸에 베어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쓰레기를 재활용하여 버리는 것이나 생활 속에서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서 물과 전기, 가스의 사용량을 절제하는 절약 상품을 도입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절약 상품 역시 돈을 지불하고 구입을 하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절약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절약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고, 만족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5. LED 전구로 바꾸기

LED 전구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LED 전구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한다면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최근 일반적으로 보급이 되면서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현재 LED 전구는 2000엔 정도로 구입을 할 수 있는데요. 

소비 전력량은 8.5Wh정도여서 연간 전기 요금이 약 1713엔, 300엔 정도로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전구형 형광등은 소비전력량이 11Wh로 연간 2216엔 정도가 사용됩니다. LED 전구를 4년 정도 사용하면 일반 전구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LED 전구의 수명 역시 길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생각해서는 LED 전구의 사용이 절약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절전 탭

현재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절전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연간 81엔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5입 콘센트라고 한다면 연간 400엔 정도를 절약할 수 있지요.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절전탭 5구의 가격이 800엔 정도이므로 2년 정도 사용하면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3. 냄비 밥솥

전기 밥솥은 전력소모량이 많은 전자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전기 밥솥이 가스를 사용하는 냄비 밥솥보다 사용량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냄비 밥솥의 가격은 2000엔 ~ 3000엔 사이이기 때문에 6년 정도 사용해야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2. 식기 세척기 사용

식기 세척기가 최근 상당히 발달 되었습니다. 최신형 식기 세척기는 약 9리터의 물로 3인분의 식기를 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손으로 설거지를 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사용량으로 세척이 가능하지요. 식기 세척기의 가격은 4~5만엔 정도이지만, 사용하기 간편하고,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절수 샤워 헤드로 바꾸기

절수 샤워 헤드는 5000엔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물의 사용량은 상당히 줄어드는데요. 일반 샤워 헤드보다 무려 60% 이상 절수가 된다고 합니다. 아침과 저녁에 10분씩 샤워를 한다면 1개월에 약 1000엔 가까운 돈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일본인들이 사용하고 만족감을 나타낸 절약제품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절약 제품이 가격은 더 비쌀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절약 제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평소 물과 전기를 사용하는 생활 습관이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소개해드린 절약 제품으로 생활 속 절약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